연재중/예정 시리즈

작가를 위한 초간단 웹 큐레이션

[연재중]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개인들이여! 간단한 웹사이트를 함께 만들어 봅시다. 왜 하필 홈페이지가 필요할까요? 무엇을 담으면 좋을까요? 아마추어 작가가 풀어놓는 아마추어 웹사이트 제작기입니다.

엄마의 과학 책장

[연재예정] 여성의학, 출산을 둘러싼 과학, 모성과 양육, 부모됨을 다루는 과학책을 읽고 간단한 감상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아기를 낳고 기르는 총체적 경험을 가장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엄마의 과학 책장입니다.

제가 고위험 산모라니요?

[연재예정] 둘째를 임신한 저는 노산에 고위험 산모가 되어버렸습니다. 자궁경부무력증으로 대학병원에 입원해 임신 중 수술을 받기도 했지요. 내가 근무하던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받게 된 산부인과 의사의 소소한 병상 일지입니다.

완결 시리즈

출산, 시대와 불화하다

[완결] 사람들이 왜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일까? 출산율을 높일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저출산에 관련된 쟁점은 단순한 경제적 문제를 초월한다. 이 글을 통해 육체, 경쟁, 통제, 자율, 관계라는 키워드를 통해 최근 심화된 햇빛 세계(현대적 정신 세계)와 뿌리 세계(임신-출산-육아) 사이의 괴리를 살펴보려고 한다.

임신·출간·육아 이야기

[완결] 어쩌다 보니 아기 낳고 기르는 와중 원고 쓰게 되었습니다. 산부인과 의사이자 아기 엄마로서 출산에 대한 과학교양 도서를 집필하게 되었거든요. 아이디어(배란) → 출판 계약(수정) → 초고 집필(착상) → 고쳐쓰기(성장) → 마지막으로 출간(출산)! 출산과 출간 사이에서 펼쳐진 이야기들을 편하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저도 임신은 처음입니다만

[완결] 산부인과 의사조차도 임신하기 전에는 아기를 갖는 것에 대해 실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까요? 과학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이어, 직접 임신을 경험하고, 갓난 아기를 돌보다 보니 좁다란 외길처럼 보였던 강의도, 진료도, 육아도 차차 양방향 소통이 되었습니다. 경험과 이론, 감성과 논리가 교차하는 99% 실화, 사이언스 논픽션입니다.